반도체 제조에 있어서의 품질공학: 패터닝 공정과 박막형성 공정을 중심으로Quality Engineering in Semiconductor Manufacturing with Emphasis on Patterning and Thin Film Forming Processes

반도체 제조공정에서 패터닝 공정과 박막형성 공정은 매우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본 논문의 목적은 위 두가지의 공정을 최적화하기 위한 품질공학적 접근방법을 소개하는데 있다. 특히, 패터닝 공정의 전사성과 박막현상 공정의 두께의 균일성에 관한 문제를 동특성의 문제로 정형화하고 신호인자를 어떻게 설정할 것인가에 관해 논의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