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중 정보 융합 비용 체적을 이용한 라이트 필드 카메라에서의 깊이지도 추정

상용 라이트 필드 카메라(Light field camera)가 등장함에 따라 한 번의 촬영으로 원하는 곳에 초점을 맞추고, 다양한 시점에 대응되는 영상을 생성하는 것이 가능해졌다. 이러한 기능 구현을 위해서는 라이 트 필드 카메라로부터 깊이 정보를 추정하는 과정이 필수적이지만, 라이트 필드 카메라를 이용하여 촬 영한 영상에 잡음이 많고 부분 영역 영상(Sub-aperture image)들의 베이스라인(Baseline)이 좁다는 특성 때 문에 라이트필드 카메라로부터 깊이 정보를 추정하는 것에는 어려움이 있다. 본 논문에서는, 비용 체적 (Cost volume)으로부터 추정된 깊이 정보 중, 신뢰도가 높은 깊이 정보를 전파하는 방식을 통해 초기 깊 이지도(Depth map)를 추정함으로써 비-볼록(Non-convex) 목적함수 최적화의 성능 개선에 도움을 주는 방 식을 제안하였다. 실험 결과 이러한 방식은 라이트 필드 카메라로부터 깊이 지도를 안정적으로 구하는 데 도움을 주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