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화형 수동 변속기를 갖는 하이브리드 차량 및 이의 제어 방법HYBRID VEHICLE HAVING INTERACTIVE MANUAL TRANSMISSION AND METHOD OF CONTROLLING THE SAME

하이브리드 차량은 엔진, 상기 엔진의 출력축과 연결되는 구동모터/발전기, 상기 엔진 및 상기 구동모터/발전기 사이에 배치되어 상기 엔진과 상기 구동모터/발전기 사이에 동력을 전달 또는 차단하는 연결부, 상기 구동모터/발전기에 연결되어 상기 구동모터/발전기 및/또는 상기 엔진에서 생성된 구동 속도와 토크에 따라 기어비를 가변시키는 수동 변속기, 수동 변속 레버의 위치를 검출하는 센서, 및 상기 엔진, 상기 구동모터/발전기, 상기 연결부 및 상기 수동 변속기에 연결되는 중앙 제어부를 포함한다. 상기 중앙 제어부는 상기 수동 변속기의 변속을 수행하기 위하여, 상기 차량이 정지 상태에서부터 기 설정된 속도 이하인 경우에는 엔진과 구동모터/발전기 사이에 배치된 연결부를 분리시키거나 상기 차량이 기 설정된 속도 이상인 경우에는 상기 연결부를 연결시키고, 상기 검출된 수동 변속 레버의 위치에 따라 상기 구동모터/발전기 및/또는 상기 엔진을 제어하여 상기 구동모터/발전기에 연결된 상기 수동 변속기의 입력축의 속도를 조절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