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원화된 바닥감지 기능과 장애물감지 기능을 가지는이동로봇Mobile robot for providing unified sensor to detectboth floor and obstacle

바닥면에 적외선을 발광시키는 적외선송신기와 상기 바닥면으로부터 반사되는 적외선을 수신하는 적외선수신기를 포함하는 적외선센서; 장애물과 접촉되는 접촉판; 상기 접촉판에 장애물 접촉시 가해지는 물리적 힘을 전달하는 전달대; 및 상기 전달대의 물리적 힘에 의해 상기 적외선센서에 의해 발광되거나 수신되는 적외선의 경로를 변경/차단시키는 차단부재를 포함하는 일원화된 바닥감지 기능과 장애물감지 기능을 가지는 이동로봇이 제공된다.이동로봇, 장애물, 바닥면, 적외선센서, 범퍼센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