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기 순서 바꾸기 : 타블렛PC 전자만화책의 레이아웃 연출Breaking Z-path : A Digital Comics Layout Strategy for Tablet PC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 Hit : 1103
  • Download : 0
DC FieldValueLanguage
dc.contributor.author여미주ko
dc.contributor.author시정곤ko
dc.date.accessioned2013-03-08T22:14:09Z-
dc.date.available2013-03-08T22:14:09Z-
dc.date.created2012-06-08-
dc.date.created2012-06-08-
dc.date.issued2011-09-
dc.identifier.citation만화애니메이션연구, no.24, pp.49 - 64-
dc.identifier.issn1738-009X-
dc.identifier.urihttp://hdl.handle.net/10203/94462-
dc.description.abstract만화는 넓이와 위치값을 가지고 있는 연속적인 칸을 배열하여 이야기를 전개하므로 문자언어인 텍스트에 비해 공간 예술에 가까우나, 보통 만화를 읽을 때 한 페이지 안에서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위에서 아래쪽으로 시선이 흐르는 전형적인 텍스트 읽기 관습에서 벗어나지 않는다. 그러나 만화 공간 문법의 여러 요소에 따라 부분적으로 읽기 순서가 뒤바뀌는 경우가 있다. 본 논문은 칸의 배치와 내용, 혹은 프레임 바깥에 존재하는, 만화책을 읽는 독자 시선의 흐름 순서를 뒤바꾸는 여러 가지 요소들을 분석해보았다. 나아가, 책이라는 매체와 가장 흡사하나 페이지 제한이 없는 무한 캔버스인 타블렛 PC용 전자만화책의 공간에서, 상호작용 기능을 활용하여 읽기 순서를 바꾸는 레이아웃 기법을 제안해 보았다. 이에 향후 전개될 타블렛 PC용 전자만화의 레이아웃 형태를 전망하는 데 의의를 두었다.-
dc.languageKorean-
dc.publisher한국만화애니메이션학회-
dc.title읽기 순서 바꾸기 : 타블렛PC 전자만화책의 레이아웃 연출-
dc.title.alternativeBreaking Z-path : A Digital Comics Layout Strategy for Tablet PC-
dc.typeArticle-
dc.type.rimsART-
dc.citation.issue24-
dc.citation.beginningpage49-
dc.citation.endingpage64-
dc.citation.publicationname만화애니메이션연구-
dc.identifier.kciidART001592079-
dc.contributor.localauthor시정곤-
dc.contributor.nonIdAuthor여미주-
dc.description.isOpenAccessN-
dc.subject.keywordAuthor전자만화-
dc.subject.keywordAuthor디지털 만화-
dc.subject.keywordAuthor읽기 순서-
dc.subject.keywordAuthor타블렛 PC-
dc.subject.keywordAuthordigital comics-
dc.subject.keywordAuthorinteractive comics-
dc.subject.keywordAuthorreading order-
dc.subject.keywordAuthortablet PC-
Appears in Collection
HSS-Journal Papers(저널논문)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qr_code

  • mendeley

    citeulike


rss_1.0 rss_2.0 atom_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