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 섀시 시스템에 대한 고장 진단Fault Diagnosis for Electric Chassis Systems

Drive-by-wire 시스템은 간단한 구조와 무게 감소 그리고 개선된 제어성능으로 미래에 현재의 자동차 시스템을 대체하게 될 것이다. 이러한 drive-by-wire 시스템은 기계적인 백업이 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시스템에 대한 신뢰도를 증가시키기 위해 센서 및 구동기의 고장 진단이 필요하게 된다. 본 연구에서는 drive-by-wire 시스템인 steer-by-wire, brake-by-wire 그리고 throttle-by-wire 시스템을 부(sub) 시스템으로 가지는 자동차에 대하여 칼만 필터를 기반으로 하는 고장진단 방법론을 제안하고자 한다. 이 방법론을 이용하여 자동차 의 센서나 구동기의 단일 고장에 대하여 고장 검출과 분리가 가능함을 보여줄 것 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