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의 노년인구는 세계적인 노령화 추세와 더불어 빠르게 증가하고 있다. 본 연구는 이러한 상황에서 기업들에게 실질적인 시장으로 인식되어 가고 있는 실버시장이 그 특성이 동질적인 시장이 아니라, 다른 욕구 및 특성을 보이는 일련의 세분시장으로 구성되어 있음을 검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으며 이를 위한 방법으로 라이프스타일 변수에 중점을 두어 시장세분화를 시도하고 유효성을 검증하였다. 실증조사는 서울 등 6개 도시에서 50세 이상의 남녀 소비자 560명을 대상으로 실시되었으며 실버시장의 라이프스타일은 안전지향 및 자아신뢰형, 물질추구형, 소극적 생활형, 성취도전형, 유행 및 건강추구형의 5개 군집으로 분류되었다. 이에 따라 각 군집의 특성과 세분시장별 차이를 분석하고 검증한 결과 각 군집별로 라이프스타일에 따른 소비행태에 분명한 차이가 있음이 드러났다. 또한 여러 가지 상품과 서비스의 소비행태를 중심으로 세분시장의 차이를 검증한 결과에서도 실버시장이 다양한 형태의 세분시장으로 구성되어 있음이 나타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