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미 비트라인을 이용한 저전력 전하공유 롬A Low Power Charge Sharing ROM using Dummy Bit Lines

더미 비트라인을 이용한 공유 커패시터 전하공유 롬(shared-capacitor charge-sharing ROM, SCCS-ROM)이 제안되었다. SCCS-ROM은 기존의 전하공유 롬(charge-sharing ROM, CS-ROM)의 전하공유 기법으로 비트라인의 스윙전압을 줄였다[4]. CS-ROM에서는 출력 비트 마다 3개의 작은 커패시턴스들이 필요하지만, 제안된 SCCS-ROM은 그 커패시터들을 공유함으로써 필요한 커패시터의 수를 단지 3개로 줄였다. 또한, 더미 비트라인들(dummy bit lines)로 커패시터들을 구현함으로써, 잡음 내성을 증가시켰을 뿐만 아니라 소모전력 또한 줄였다. 8K×16bits의 SCCS-ROM이 0.35um CMOS 공정으로 구현되었다. SCCS-ROM은 3.3V의 100MHz동작에서 8.63mW의 전력을 소모하였다. 시뮬레이션에서 SCCS-ROM은 CS-ROM보다 8.4% 적은 전력을 소모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