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주간 등속성 훈련이 단련된 고령자와 비단련된 젊은이의 근기능 발현정도에 미치는 효과Effect of 8 weeks' isokinetic training on muscular function of trained elderly and untrained young men

본 연구는 규칙적인 운동에 참여 중인 노인들의 하지 근기능과 젊은이들의 근기능과의 차이를 밝히고, 아울러 같은 조건으로 등속성 훈련을 적용하였을 때 근기능 발달 측면에서 어느 정도의 차이를 보이는지 알아보는 것이었다. 이를 위하여 8주간의 등속성 훈련 참여 전과 후의 하지 근기능 변인을 분석한 결과, 규칙적인 운동에 참했던 노인들의 슬관절 신전근 기능은 전혀 운동 경험이 없던 젊은이들의 슬관절 신전근 기능과는 차이가 있었으나, 슬관절 굴곡근 기능과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없었다. 즉, 이러한 사실은 기존에 실시한 장기적이고, 규칙적인 운동이 동일한 조건으로 실시한 8주간의 등속성 훈련을 적용하였을 때에도 노인들에게 근기능 발달에 있어 유리한 조건을 제시한 것으로 생각된다. 따라서 연령 증가에 따른 근기능의 유지 및 감소를 최소화하기 위해서는 장기간의 규칙적인 신체활동이 필요하다는 사실을 규명할 수 있었다. 본 연구는 이상과 같은 결과를 기초로 규칙적인 운동에 참여했던 노인과 전혀 운동에 참여하지 않았던 젊은이간의 하지 근기능의 차이를 밝힘으로써 노인을 위한 구체적인 등속성 훈련프로그램을 제공할 수 있는 기초 자료로서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