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IM 관련 국내 표준화 환경에 대한 조사 연구A Study on Domestic Standardization Environments for CIM

본 논문에서는 효율적인 CIM 구축을 위해 필요로 하는 표준항목과, 이에 관련된 국제표준동향, 국내의 표준화 여건에 대해 요약하고, 설문조사를 통한 국내전문가 의견 수렴결과를 취합하였다. 설문의 조사내용은 CIM이 아직 보편화도지 않은 상항을 고려하여 FA기기 및 요소기술을 중심으로 작성하였으나, 설문결과의 분석은 시스템통합이란 관점에서 분석하여 국가적으로 시급히 추진해야 할 표준항목을 도출하였으며, 국내 여건을 고려한 표준화 추진방안을 고찰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