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러스터 기반 구조의 PCS에서 호 처리 프로토콜의 설계 및 구현Design and Implementation of a Call Processing Protocol for PCS based on the Cluster-based Architecture

본 논문은 클러스터 기반 구조의 분산 ATM 망에서 PCS를 위한 호 처리 프로토콜을 설계하고 구현하였다. 호 처리 절차의 설계를 위해 시스템의 배경이 되는 분산 처리 환경과 호 처리 과정을 분석하여 분석 모델을 제시하였는데 이는 시스템에서 필요한 요소들을 오브젝트 개념을 이용하여 모델링하고, 시스템 오브젝트들 간에 주고 받는 시그널의 흐름을 동적으로 모델링함으로써 이루어졌다. 전체 시스템을 몇 개의 논리적인 블럭 단위로 나누고 각 블럭에 속하는 오브젝트들과 이 오브젝트간에 주고 받을 시그널을 정의하였고 각 오브젝트별로 시그널의 교환으로 인한 구체적인 내부 상태의 천이와 속성을 정의하였다. 이렇게 설계한 호 처리 기법을 시뮬레이션을 통해 오류를 수정하고 보완함으로써 설계한 호 처리 프로토콜이 이상 없이 동작함을 검증하였다. 프로토콜의 효율적인 구현을 위해 OMT(Object Modeling Technique), SDL(Specification and Design Language)과 MSC(Message Sequence Chart)를 이용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