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티오트레이톨과 철(III) 이온에 의한 대장균 글루타민 합성효소의 비효소적 절단에 대한 연구Nonenzymatic Cleavage of it Escherichia coli Glutamine Synthetase by Dithiothreitol and Iron (III)

대장균 글루타민 합성효소에 대한 디티오트레이톨과 철 (III)이온에 의한 비효적 절단반응의 최적조건은 이 효소의 농도가 단량체로서 0.06 mM 일 때 디티오트레이톨 5 mM, 철 (III) 0.1 mM, pH 7.0, $37^{\circ}C$, 반응시간은 4시간이었다. 절단양상은 기질 및 기질유사체인 글루타민, 글루타민산, L-메치오닌 술폭시민 등 리간드의 첨가에 의하여 크게 변화되었다. 그러나 이들 화합물은 동일한 절단조건에 의해서 절단되는 피루브산 키나제에 대해서는 그 고유한 절단양상을 변화시키지 않았다. 이들 결과는 대장균 글루타민 합성효소의 디티오트레이톨과 철 (III) 이온에 의한 절단이 효소의 활성부위에서 일어남을 시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