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품 및 공정설계를 위한 다구찌 방법The Toguchi method for product and process design

제품 및 공정의 설계와 개선을 위한 다구찌 방법은 제품의 품질향상을 위한 획기적 방법으로 최근 많은 관심의 대상이 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품질문제 해결을 위한 다구찌의 기본 전략을 종래의 전통적 개념과의 비교를 통해 소개하였으며, 구체적 방법으로서 직교배열에 의한 실험계획과 SN비를 바탕으로 한 파라미터 설계방법에 대해 다구찌의 견해와 다른 대안들을 함께 소개하고 앞으로의 연구방향에 대해 논의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