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imulation Analyses of Finishing Processes in a Tire Manufacturing system

본 연구의 목적은 한 타이어 제조업체의 입고전 끝마무리에 해당되는 전 공정을 분석함으로써 각 공정에서의 적정 기계대수 및 인원배치를 결정하는데 있다. 비교 대상안으로 기존 공정흐름에 의한 것과 변경된 공정순서에 의한 시스템을 택하였으며, 그 각각에 대하여 현 설비수준에 따른 분석과 개선안에 따른 분석으로 구별하였다. 제품별 공정별로 분석된 데이타를 이용하여 시뮬레이션에 필요한 네트웍 모형을 만들고 실행을 거쳐 결과자료를 분석하였다. 평가의 기준으로는 타이어가 가류공정에서 나와 입고되기까지 끝마무리를 공정에 걸리는 시간을 그 척도로 삼았다. 타이어의 종류에 따라 다소의 차이는 있으나 변경된 공정순서에 따른 개선안이 타이어의 대기시간 및 흐름시간을 현저히 줄일 수 있는 것으로 판명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