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 위기 동안의 부채담보부증권 가치평가에 관한 실증분석An empirical analysis of the pricing of collateralized debt obligations during the subprime mortgage crisis

본 논문에서는 부채담보부증권(CDO, Collateralized Debt Obligation) 구조를 가진 대표적인 신용파생상품인 CDX 지수에 대하여 Longstaff and Rajan(2008), Bhansali et al(2008)의 3요인 신용 포트폴리오 가격결정모형을 적용함으로써, 서브프라임 모기지 사태가 일어나기 전과 후 CDX 지수에 내재되어 있는 신용 위험의 변화를 살펴보았다. 2006년 9월부터 2009년 8월 사이의 자료를 이용하여 CDX 지수를 개별기업 부도위험, 산업 부도위험, 경제 부도위험에 기인한 스프레드로 분해해 본 결과, 전 표본기간에 걸쳐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신용위험은 개별기업위험으로 나타났다. 또한 신용위기가 시작된 이후 경제 부도위험으로 인한 스프레드의 크기가 개별기업 부도위험이나 산업 부도위험으로 인한 스프레드에 비해 큰 폭으로 증가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는데, 이는 기업들 부도 상관관계가 높아져 여러 개의 기업이 함께 도산할 가능성이 커졌음을 의미한다. CDX 지수 Tranche 프리미엄의 변화를 설명하는 요인을 알아보기 위하여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한 결과, 유동성지표인 bid-ask 스프레드가 Tranche 프리미엄과 가장 유의한 상관관계를 가지는 것으로 나타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