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기술수준의 측정및 기술적특성에 의한 산업분류에 관한 연구A study on measuring the level of industrial technology and classifying industries by technological characteristics

본 연구에서는 II장에서 산업기술수준의 측정방법에 관한 문헌 고찰, III장에서는 기술적특성에 의한 산업분류에 의한 문헌 고찰로 부터 시작하여, 좀 더 구체적인 기술적특성에 따른 산업분류의 가능성과 그러한 산업분류에 따라 여러가지 기술적성격이나 수준에 있어 차이가 있는가를 실증적으로 분석하였다. 이에 있어서 우선, 기술의 개념을 구성하고 있는 몇개의 기술차원 (Technology dimension) 의 존재를 검토하였는 바, 설비, 체계성, 부가가치, 가공도와 같은 차원들이 존재하고 있음을 밝혔다. 다음, 위의 기술차원을 구성하는 기술특성변수를 중심으로 본 연구에서의 산업분류체계를 가능케 하는 중요한 변수가 무엇 인가를 찾았는바, 설비의 기술차원에 속하는 기계장비도 같은 변수가 가장 중요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산업수준에서는 중간투입비, 융통성, 제품기술수준 같은 변수가, 기업수준의 분류에 있어서는 재료사용비, 종업원수, 융통성 같은 변수들도 의미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다시 이와 같은 변수들로 구성된 산업분류체계의 Discriminant function 이 갖는 분류 예측력도 상당히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이렇게 분류된 산업유형, 즉 단순설비형, 제품중심형, 가공조립형, 준연속공정형, 일관조립형, 연속공정형, 또는 부품형, 원료형산업 사이에 여러가지 기술적성격이나 수준에 차이가 나타나는가를 분석하였다. 그 결과, 기술의 호득, 보호, 원전, 전달과 같은 여러 기술적성격에 있어서는 많은 경우에 유의한 차이를 보이지는 않았으나, 몇개의 경우에 있어서는 아주 유의한 차이를 나타냈다. 그리고, 기술수준에 있어서는 산업유형에 따라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본 연구의 결과, 비록 산업유형에 따라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고 해서 어떤 성급한 결론을 내리기는 곤란할 것이다. 즉, 뒤에 언급할 연구방법론상의 한계등의 이유로 유의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을 가능성도 있을 것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은 경우라도, 본 연구 결과에 나타난 각 산업유형의 기술적성격의 경향은 결코 간과되어서는 아니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