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자원의 지역간 분포 및 그 결합비의 결정요인에 관한 경제학적 연구An economic study on the determinants of the distributions of health resources and their mixes

보건자원은 인적자원이나 물적자원이나 모두 대도시에 집중해 있다. 불균형의 정도는 의료기사, 간호원, 치과의사, 의사가 한의사 조산원 보다도 더 크고 치과의원, 약국, 병원이 조산소 한의원 보다 더 심하다. 즉 근대적인 보건자원일수록 대도시 집중도가 심하다. 또 인적자원의 불균형이 물적 차원보다 더 심하다. 인적자원 결합비에서도 치과의사/의사, 의료기사/의사 비는 대도시가 더 높지만 기타 비율은 농촌지역이 더 높다. 이는 도시에서 병원 근무 인적자원을 더 집약적으로 사용하여 건강을 생산한다는 의미이다. 또 인적자원결합비가 물적자원 결합비 보다 지역간의 차이가 심하다. 물적자원 결합비에서도 치과의원/의원 비는 큰 차이가 있으나 기타 비율에서는 도시와 농촌사이에 큰 차이를 발견할 수 없었다. 인적-물적 자원간의 결합비는 도시가 농촌보다 더 높아 도시에서 service intensive care를 더 요구하고 있음을 알수 있다. 도시와 농촌간의 격차는 상관관계 분석이나 회귀분석에서 밝혔듯이 환경 변수(경제, 인구, 도시화, 교육 변수)들의 차이로 인한 보건자원에 대한 수요의 차이에서 기인하는 바가 크다. 또 환경 변수들 중에서는 도시화 변수, 교℃갰?側L} 지방세나 인구변수들 보다 더 영향력의 정도가 크다. 도시에 집중해 있는 정도가 큰 보건자원일수록 환경변수에 의해서 영향을 많이 받는다는 사실은 높은 상관 계수나 높은 $R^2$에서 알수 있다. 보건자원간 결합비도 환경변수에 의해서 영향을 받으나 그 설명계수의 크기는 적었다. 보건자원 결합비에 주로 영향을 많이 주는 변수는 교육변수와 도시화 변수이다. 사망율은 인도시가 농촌지역의 평균보다 약 5배가 낮은데 이는 주로 45세 이상 인구 비율, 지방세, 가구당 가족수등 경제 인구변수에 의한 차이 때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