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제품의 유희적 가치를 높이기 위한 인터랙션 디자인 기법에 관한 연구: 가상 생명체 기반 내러티브의 적용과 사례개발을 중심으로A study on an interaction design method to enhance ludic value for everyday products: with emphasis on applying artificial-creature based narrative and design case stud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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첨단 기술이 접목된 가정환경의 일상제품 디자인에서 유희적 가치를 부가하는 방법에 대한 필요성이 증가하고 있다. 본 연구는 가정환경 내 일상제품의 유희적 가치를 높이기 위한 새로운 인터랙션 디자인 기법을 제안하고 유용성을 검증하는 것을 목표로 하였다. 연구 방법으로 유희적 가치의 의미와 속성을 파악하고 새로운 기법의 개발 방향을 설정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새로운 디자인 기법을 제안하였고 연구의 유용성을 검토하기 위해 디자인 사례개발 및 사용자 연구를 수행하였다. 본 연구에서 제안한 ‘가상 생물체 기반의 내러티브 기법’은 디자인할 제품과 관련된 가상의 기생 생물들(Imaginary Creatures)이 포함된 내러티브(Narrative)를 만들고, 이를 그 제품에 포함되는 뜻밖의 즐거움을 주는 기능(Serendipitous Functionality)과 연관 지움과 동시에, 피지컬 인터랙션(Physical interaction)을 통해 사용자와 교감하게 함으로써 일상제품의 유희적 가치를 높이는 인터랙션 디자인 기법이다. 이를 활용하여 ‘말소리를 먹고 소화시켜 재미있는 소리로 바꿔주는 가상 생물체들의 내러티브가 적용된 오디오 레코딩 기능이 숨겨진 쿠션’인 ‘토커티브 쿠션’을 디자인하였다. 사용자 연구를 통해 제안된 기법을 활용하여 일상 제품을 유희적 가치가 높으며 사용자에게 새로운 시각을 제공하는 인터랙티브 제품으로 바꿀 수 있음을 발견하였다. 본 연구 결과는 다양한 일상제품 디자인에 방법으로 활용 가능하며 디자인 아이디에이션에도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Advisors
남택진researcherNam, Tek-Jinresearcher
Description
한국과학기술원 : 산업디자인학과,
Publisher
한국과학기술원
Issue Date
2010
Identifier
419013/325007  / 020083153
Language
kor
Description

학위논문(석사) - 한국과학기술원 : 산업디자인학과, 2010.2, [ 57 p. ]

Keywords

디자인 방법론; 인터랙션 디자인; 유희; narrative; design method; everyday products; ludic; 내러티브; 일상제품; interaction design

URI
http://hdl.handle.net/10203/40344
Link
http://library.kaist.ac.kr/search/detail/view.do?bibCtrlNo=419013&flag=dissert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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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D-Theses_Master(석사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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