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랙티브 제품 프로토타이핑을 위한 디자인 프로그래밍 툴킷 개발

Developing a design programming toolkit for prototyping of interactive product : with emphasis on a thinking techniques and tools based on extended statecharts' element

확장된 스테이트차트 요소 기반의 사고 기법과 도구를 중심으로

본 연구는 프로그래밍을 통해 디자이너에 의한 프로토타이핑을 쉽게 도와주는 사고 기법과 소프트웨어 도구의 조합인 디자인 프로그래밍 툴킷을 제안한다. 프로토타이핑은 디자이너로 하여금 디자인 아이디어를 전개하게 하며 종합적인 방법으로 표현하도록 하는 중요한 역할을 디자인 과정에서 수행한다. 최근 제품의 경향이 더욱 지능화되고 소프트웨어 기반화됨에 따라 프로토타이핑 또한 사물뿐 아니라 종종 소프트웨어의 구현을 수반한다. 그러나 디자이너가 프로그래밍 기술을 익히기까지 많은 시행착오와 시간이 소요된다. 본 연구의 목표는 디자이너가 더 쉽게 배워 프로토타이핑의 프로그래밍에 활용할 수 있는 새로운 툴킷을 개발하고 평가하는 것이다. 체계적인 문헌 조사와 디자이너와 소프트웨어 엔지니어를 대상으로 하는 작업을 비교하는 관찰 등을 통해 몇 가지 요구사항이 발견되었다. 디자인 프로그래밍 툴킷은 1) 상당한 범위의 프로토타입 피델리티 범위를 제공하여야 하고, 2) 소프트웨어와 하드웨어가 결합된 시스템을 지원해야 하며, 3) 기존의 디자인 사고와 도구를 확장해 활용할 수 있어야 하며, 4) 단계적이어야 한다. 디자인 프로그래밍 툴킷은 스테이트차트 기반 프로그래밍의 요소를 확장시킨다. 스테이트차트는 스테이트와 트랜지션을 이용한 단순한 다이어그램을 이용하여 인터랙티브 시스템을 묘사하는 방법이다. 툴킷은 3가지 구성 요소로 이뤄져 있다. 1) 객체 지향적 스테이트트랜지션차트 기법은 스테이트차트에 기반한 고급의 효과적인 프로그래밍 방법이다. 2) 이벤트 코드 생성기는 트랜지션이벤트를 확장시켜주는 소스코드를 생성해준다. 3) 동적 스테이트 코드 생성기는 스테이트를 동적으로 강화시키는 소스 코드를 생성해주는 소프트웨어이다. 다수의 사례 연구를 통해 디자인 프로그래밍 툴킷의 유용성과 실용성이 파악되었다. 코드 생성기 소프트웨어들은 성공적으로 문자 기반의 프로그래밍을 대체하였고 유용했다. 추가적인 소프트웨어의 개선 작업이 향후 연구로 남아있다.

프로그래밍; 성찰적 프로토타이핑; 인터랙션 디자인; 제품 디자인; 스테이트차트; statecharts; programm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