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 제품 혁신 관리에 관한 연구 : 제품혁신관리 구축 프로세스와 영향요인 분석을 중심으로A study on the integrated management of product innovation : with emphasis on the process and influential factors of product innovation management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 Hit : 601
  • Download : 0
급변하는 시장환경은 각 기업에 적합한 새로운 제품과 서비스를 개발하도록 하고 있다. 소비자의 요구가 증가함으로써 지속적인 경쟁력의 초점은 제품 혁신 관리로의 새로운 접근에 맞춰지고 있으며, 기업들 또한 제품 혁신 관리에 있어서 새로운 접근의 필요성을 절감하고 있다. 이러한 제품 혁신은 시스템적 관리와 경험이 부재로는 이루어질 수 없다. 본 연구의 목적은 기업 경영 차원과 세부적으로는 디자인 조직 차원에서 활용 가능한 제품 혁신 관리 모델을 제시하는 것이다. 이 모델은 제품 혁신 프로세스와 영향 요인들로 구성되어있다. 전략적 제품 혁신 관리 모델을 개발하는데 필요한 관련성을 찾기 위해 서로 다른 디자인 조직을 가지고 있는 네 개의 회사사례를 조사하였다. 기업이 상대적으로 중요성을 부여하는 제품에 따라 각 기업들의 디자인 팀 규모, 제품 디자인 프로세스, 조직적 예측의 특성, 제품 혁신 관리방법 등에서 상이성을 보여준다. 더 나아가 (1) 제품혁신의 요소와 제품디자인 프로세스사이에 주목할만한 연관성의 존재, (2) 제품 혁신 관리 프로세스가 디자인 팀의 구성에 미치는 영향, (3) 시장환경과 내부환경 두 요인이 제품 혁신의 목표에 미치는 영향 등에 대해 정리하였다. 위 사항들과 제품 혁신 관리의 기본적 구조를 이용하여, 전략적 제품 혁신 시스템을 완성하였다. 이 시스템은 제품과 서비스 관리, 인력 관리, 프로세스 관리의 세 가지 단계를 따른다. 각 단계는 좀 더 세분화되며, 영향 인자들이 제시된다. 제품 혁신 관리 시스템 모델은 조직의 목표와 전략에 조화되어 디자인 관리의 표준을 제시하며, 디자이너가 효과적으로 디자인 전략을 수립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결론으로 본 연구에서의 제품 혁신 관리 모델은 다음 분야에 주안점 두고 개발되었다. (1) 기업의 전체적 디자인 전략 수립에 뿐만 아니라 디자인 팀을 위한 안내지침의 도구로 사용될 수 있다. (2) 기업의 차별화 전략으로써 디자인 전략을 이끈다. (3) 단·장기간 제품 혁신 계획 관리가 가능하도록 한다.
Advisors
김명석researcherKim, Myung-Sukresearcher
Description
한국과학기술원 : 산업디자인학과,
Publisher
한국과학기술원
Issue Date
2001
Identifier
165380/325007 / 000993584
Language
kor
Description

학위논문(석사) - 한국과학기술원 : 산업디자인학과, 2001.2, [ 126, [19] p. ]

Keywords

제품혁신관리; product innovation management

URI
http://hdl.handle.net/10203/40258
Link
http://library.kaist.ac.kr/search/detail/view.do?bibCtrlNo=165380&flag=dissertation
Appears in Collection
ID-Theses_Master(석사논문)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qr_code

  • mendeley

    citeulike


rss_1.0 rss_2.0 atom_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