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제품간의 인터랙션 분석을 통한 사용자 행동 모델링에 관한 연구 : 인류학과 사회심리학적 행동 관찰 분석법을 중심으로A study on the user behavior modeling through analyzing interaction between users and products with emphasis on enthropological and sociopsychological behavior observation analysis
지금까지의 관찰기법이 디자인에 있어서 사용자의 행동과 주변을 이해해야한다는 필요성을 깨우쳐주고 여러 가지 접근 가능성을 제시하였다면, 앞으로는 사용자의 행동을 보다 심도있게 분석하여 그 패턴을 규명하고, 의미를 파악하는 쪽으로 발전되어 나가야 할 것이다. 이제 문제는 ``어떻게 정보를 수집하는가``가 아니라 ``어떻게 수집된 정보를 분석하고 적용하는가``이다. 이번 연구에서는 사용 환경 내에서의 사용자 행동 관찰 및 분석을 위한 방법에 대해 고찰하여 보고, 각각의 이점과 한계점을 파악하여 사용자 중심 디자인에 적용할 수 있는 사용자 행동 모델링 방법을 제시하고자 한다. 연구의 주요 목적은 다음과 같다. 사용자 행동 모델링이 사용자 중심 디자인에 어떤 형태로 기여할 수 있는가를 밝힌다. 앞서 파악된 문제점과 한계점을 바탕으로 하여, 실험연구를 바탕으로 사용자 행동 분석 및 모델링을 위한 체계를 제시한다. 또한, 이를 위한 컴퓨터 지원 시스템을 개발한다. 사례연구를 통하여 실제로 특정 환경내에서 사용자의 행동을 분석 및 모델링하여 보고, 수정 및 발전방향을 찾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