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험주의에 기초한 메타포의 인터페이스 디자인 방법에 관한 연구 : 웹 에듀테인먼트 사이트의 적용 사례를 중심으로A study on the method of interface design using metaphor on the basis of the experientialism : with a case of web edutainment site desig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 Hit : 1037
  • Download : 0
인터페이스 디자인에서 메타포는 여러 가지 긍정적인 효과를 제시할 수 있는 도구로 받아들여지고 있지만, 사용자의 잘못된 인지 및 행동을 유도하는 부정적인 효과를 유발할 수도 있는 만큼 매우 조심스럽게 선정되고 사용되어야 한다. 그런데, 메타포는 인터페이스 뿐만 아니라 인간의 언어와 사고에서 일상적으로 사용되는 인지의 도구이며, 인터페이스 메타포의 역할과 특성도 이러한 메타포의 역할과 특성으로부터 기인된 것으로 보여진다. 그러므로 인터페이스 메타포의 연구는 인간의 인지 과정에서 사용되는 메타포에 대한 근본적인 이해를 바탕으로 진행되어야 한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메타포에 대한 인지과학적 연구를 바탕으로 인간의 인지 구조에 대하여 포괄적인 해명을 시도하고 있는 이론인 체험주의를 바탕으로 인터페이스 디자인에서의 메타포의 역할을 정의하고 메타포를 활용한 인터페이스 디자인의 방법을 개발하였다. 체험주의에 기반하여 볼 때, 인터페이스 디자인에서 메타포는 사용자들이 컴퓨터 경험을 다른 경험의 관점에서 이해하도록 하여 새로운 경험으로 지각하고 행동하도록 함으로써 궁극적으로는 사용자의 경험을 디자인하는 도구로 사용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인터페이스 디자인에서 메타포를 적절히 활용하기 위하여, 메타포의 특성 및 구조를 바탕으로 인터페이스 디자인의 단계와 가이드라인을 도출하였다. 또한 체험주의에 기초한 메타포의 역할과 특성을 갖춘 것으로 판단되는 사례를 분석함으로써 메타포가 활용된 인터페이스 디자인의 구조를 파악하였다. 도출된 디자인 단계와 가이드라인 및 인터페이스 디자인의 구조를 바탕으로 메타포를 활용하는 인터페이스 디자인 방법의 프로세스와 세부 디자인 방법을 개발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인터페이스 메타포의 역할을 검증하고 메타포를 활용하는 인터페이스 디자인 방법의 타당성을 검토하기 위하여, 사례 연구로써 어린이들의 명화 감상 학습을 위한 에듀테인먼트 사이트의 인터페이스를 디자인 및 구현하였다. 메타포를 활용하는 인터페이스 디자인 방법에 의하여 진행된 사례 연구를 통하여 인터페이스 메타포를 적절히 선정, 활용하고, 구조화된 전체로서 인터페이스를 디자인하는데 대한 디자인 방법의 적절성이 검증되었다. 또한 사례연구의 인터페이스를 적용한 어린이들의 학습 결과와 설문 결과의 분석을 통하여 인터페이스 메타포가 사용자의 경험을 디자인하는 강력한 도구로 활용될 수 있음이 검증되었다.
Advisors
권은숙researcherKwon, Eun-Sookresearcher
Description
한국과학기술원 : 산업디자인학과,
Publisher
한국과학기술원
Issue Date
2002
Identifier
173978/325007 / 020003259
Language
kor
Description

학위논문(석사) - 한국과학기술원 : 산업디자인학과, 2002.2, [ [vi], 124 p. ]

Keywords

인터페이스; User Expereince; Interface Metaphor; Interface Design; Interface; 경험 디자인; 사용자 경험; Expereince Design; 인터페이스 디자인; 인터페이스 메타포

URI
http://hdl.handle.net/10203/40172
Link
http://library.kaist.ac.kr/search/detail/view.do?bibCtrlNo=173978&flag=dissertation
Appears in Collection
ID-Theses_Master(석사논문)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qr_code

  • mendeley

    citeulike


rss_1.0 rss_2.0 atom_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