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안 정합에 적합한 특징점을 이용한 조밀 정합A new feature based dense stereo matching algorithm

양안 정합에는 수많은 모호함이 존재한다. 하지만, 적당한 가정을 세우면, 대부분의 픽셀들을 정합할 수 있다. 본 논문에서는 양안 정합에 가장 적합한 특징점이 어떤 점들이지 찾는다. 그리고, 이러한 점들은 결과적으로 독특한 에지임을 보인다. 그리고, 독특한 변위의 지지 영역에 기반한 정합 알고리즘을 제안한다. 본 논문의 알고리즘은 같은 변위를 가지는 독특한 픽셀들 사이에서만 지지영역을 늘려 나간다.충분한 지지 영역을 모은 다음은 밝기 균일 영역 내에서 지지 영역을 늘려 나간다. 마지막으로 변형된 막 방정식을 이용하여 변위가 결정되지 않은 영역의 변위를 결정한다. 본 논문의 알고리즘은 두 가지 장점이 있다. 첫째로 최적화 과정이 들어가지 않기 때문에 다른 알고리즘들에 비해서 수행시간이 빠르다. 둘째로 초기의 특징점들의 변위가 정확할 경우 매우 정확하게 변위 지도를 계산할 수 있다. 제안한 알고리즘은 합성 영상과 실제 영상 모두에 대해 좋은 결과를 준다.

Keywords 양안 정합; 특징점; Feature; Stereo Match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