병렬 DSP 시스템 개발 및 화력발전소 시뮬레이션에의 응용A development of parallel DSP system and power plant simulation

화력발전소는 많은 수식과 미분방정식으로 모델링될 수 있다. 대규모의 복잡한 화력 발전소를 컴퓨터를 이용하여 시뮬레이션하고자 할 때, 수식계산에 많은 시간이 소요되므로 실시간 또는 실시간 이상의 속도로 시뮬레이션하려면 빠른 수행능력을 가진 계산기 개발이 필요하다. 이 논문에서는 여러개의 DSP 프로세서로 구성된 병렬 시스템을 제작하여, 병렬처리를 통해 시뮬레이션의 수행시간을 단축시키는 방법을 제안한다. 이를 위해서 범용 DSP 모듈과 VME 인터페이스 모듈을 제작하였고, 병렬 DSP 시스템은 확장가능한 구조로 개발되었다. 그리고 parallel I/O and computation의 통신환경을 고려한 새로운 모델과 작업할당 기법을 제안하고 현실적인 비용함수로서 simulation period를 정의하여 화력발전소 모델에 대한 작업할당을 수행하였다. 병렬 DSP 시스템개발과 현실적인 작업 할당 기법을 통해 병렬처리의 효율을 높일 수 있었으며 실시간 이상의 속도로 시뮬레이션 가능하였다.

Keywords

작업할당; 모의실험; 발전소; 병렬처리; DSP 프로세서; DSP processor; Task assignment; Simulation; Power plant; Parallel process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