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상현실에서의 컨템포러리아트 전시관 구축 방안 연구A study on the building a virtual museum of contemporary art : issues and possibilities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 Hit : 592
  • Download : 0
오늘날 박물관/미술관의 개념은 컴퓨터 기술, 인터넷 네트워크 기술의 발달을 통해 물리적인 공간의 제약을 뛰어넘어 가상의 공간으로 확장되고 있다. 이와 같이 가상에서의 박물관/미술관 체험은 ‘Virtual Museum’의 발전과 깊은 관련이 있다. ‘Virtual Museum’은 박물관학, 컴퓨터 공학 분야에서 활발한 연구가 진행되어 왔다. 1990년대 중반 초기의 ‘Virtual Museum’은 하이퍼텍스트로 구성된 웹사이트의 형식이었으나, 3차원 그래픽 기술의 발달 등은 가상공간에서의 ‘Virtual Museum’을 가능케 하였다. 그러나 대부분의 `Virtual Art Museum’에서 전시되고 있는 작품은 2차원 평면작품으로 한정되어 있으며, 비디오아트, 인터렉티브 아트와 같은 Contemporary Art의 전시는 다뤄지지 않고 있다. 그 이유는 무엇인가? Contemporary Art를 Virtual Museum에서 전시하기 위해서는 과정이 필요한가? 본 연구에서는 3차원 가상공간 인 세컨드라이프 내에 Virtual Museum of Contemporary Art 전시관 구축 과정을 통해 1) ‘Contemporary Art를 디지털 복제, 재현하기 위한 작품 분류 방안’과 2) ‘가상공간에서 Virtual Museum 전시를 공간 디자인 하는 방안`을 설명한다. 또한 Virtual Museum of Contemporary Art를 방문한 관람객의 설문조사를 통해, 가상관람객이 이를 감상하고, 체험한 의견을 수렴한다. 본 연구는 Contemporary Art를 Virtual Museum에서 전시할 경우 고려되어야 할 사항을 논하고, 심도 깊은 분석 과정을 통해 Virtual Museum의 한계점을 해결 하고자 하는 연구였다. 또한 현실에서의 실제 전시모습을 있는 그대로 보존하고자 하는 연구로써 의미를 가진다.
Advisors
김정화Kim, Jung-Wha
Description
한국과학기술원 : 문화기술대학원,
Publisher
한국과학기술원
Issue Date
2009
Identifier
327253/325007  / 020074152
Language
kor
Description

학위논문(석사) - 한국과학기술원 : 문화기술대학원, 2009. 8., [ vi, 106 p. ]

Keywords

Virtual Museum; Second Life; Virtual World; Contemporary Art; Art; 가상박물관; 세컨드라이프; 가상세계; 컨템포러리아트; 아트; Virtual Museum; Second Life; Virtual World; Contemporary Art; Art; 가상박물관; 세컨드라이프; 가상세계; 컨템포러리아트; 아트

URI
http://hdl.handle.net/10203/35097
Link
http://library.kaist.ac.kr/search/detail/view.do?bibCtrlNo=327253&flag=dissertation
Appears in Collection
GCT-Theses_Master(석사논문)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qr_code

  • mendeley

    citeulike


rss_1.0 rss_2.0 atom_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