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비디오 시청 시 감정 표현을 위한 유저 인터페이스 연구Mobile video user interface method for affective expression

초고속 통신망이 온라인 업계에 유투브(youtube)나 Daum TvPot등의 스트리밍 비디오 콘텐츠 서비스를 활성화 시켰듯이, 모바일에서 인터넷 속도의 개선은 동영상 컨텐츠의 수요에 큰 변화를 일으킬 것이다. 2010년 이후에는 IMT-Advance[4G]가 상용화 될 것으로 보이며 이는 고속 무선 환경에서 최대 100mbps, 고정 또는 저속 무선 환경에서 최대 1Gbps의 전송속도를 지원하게 될 것이다. 이에 따라 4G 서비스의 상용화가 이루어지면 멀티미디어 이동 통신 서비스가 음성통화 서비스를 능가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으며, 현재 모바일에서 서비스 되는 컨텐츠에도 크게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된다. 본 연구에서는 현재 웹에서의 비디오 스트리밍 서비스가 제공 하고 있는 별점(rating), 댓글(comment)등의 서비스를 바탕으로 향후 모바일에서 비디오 스트리밍 서비스 제공 시 적용 될 수 있는 소셜 인터랙션이 가미된 인터페이스의 틀을 마련 하고자 한다. 사용자들이 웹에서 댓글과 별점에서 느끼는 감정 표현과 공유에 대한 서비스를 모바일에서도 경험 할 수 있도록 하는 인터페이스를 제안 함으로써 모바일 동영상 컨텐츠에 대한 만족도와 재미를 증진시킬 수 있도록 한다.

Keywords

Mobile video; Mobile TV; User Interface; Multimedia; 모바일 비디오; 모바일 티비; 유저인터페이스; 멀티미디어; Mobile video; Mobile TV; User Interface; Multimedia; 모바일 비디오; 모바일 티비; 유저인터페이스; 멀티미디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