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 커뮤니케이션 관점에서 본 과학 전시 콘텐츠 기획 방법론에 관한 연구A research on the methodology of contents planning for science exhibition as a way of science communic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 Hit : 1303
  • Download : 0
과학 전시는 과학 커뮤니케이션의 한 방법으로, 구체적인 의미를 전달하려는 적극적이며 능동적인 의미를 담고 있는 창조적 커뮤니케이션의 한 형태이다. 과학 커뮤니케이션은 적자모델(deficit model)에서 맥락모델(contextual model)로의 큰 변화를 겪으면서, 그 목적 또한 새롭게 정의되고 있다. 하지만 국내 과학 전시는 이러한 과학 커뮤니케이션의 변화를 따라가지 못한 채 정체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문제점의 원인으로 과학 커뮤니케이션 패러다임 확장에 따른 콘텐츠 패러다임의 변화가 과학 전시 기획에 반영되지 않는다는 점을 제시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해 과학 커뮤니케이션의 패러다임 변화를 수용한 콘텐츠 기획 방법론을 제시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과학 커뮤니케이션의 목적 분석을 통해 콘텐츠 기획의 기준을 제시하고 전시물 분석을 통해, 목적에 따른 콘텐츠 기획 방식의 변화를 알아보았다. 그 결과, 과학 커뮤니케이션의 목적 중 ‘정보 전달’과 ‘태도 전달’에 따라 기획 방식도 직접 전달 방식과 간접 전달 방식으로 변화하고, 목적의 변화에 따른 메시지의 의미 구성 요소를 밝혀내었다. 그리고 이러한 결과를 토대로 콘텐츠 기획 과정에 메시지 전달 목적에 따른 일정한 방법론을 형성하였다. 본 논문에서 제시한 콘텐츠 기획 방법론은 비록 데이터 수가 적다는 한계점을 가지고 있지만, 앞으로 급증하는 과학 전시 기획 분야에 과학 커뮤니케이션을 기반으로 하는 논리적인 토대를 제공함으로써, 주로 자신의 경험에 의존하는 과학 전시 기획자들에게 논리적인 생각의 방향을 제시해준다는 의의를 갖고 있다.
Advisors
김정화Kim, Jung-wha원광연Wonh, Kwang-Yeon
Description
한국과학기술원 : 문화기술대학원,
Publisher
한국과학기술원
Issue Date
2008
Identifier
301907/325007  / 020063850
Language
kor
Description

학위논문(석사) - 한국과학기술원 : 문화기술대학원, 2008. 8., [ iv, 70 p. ]

Keywords

Science Exhibinion Planning; Science Communication; Contents Planning; 과학 전시 기획; 과학 커뮤니케이션; 콘텐츠 기획; Science Exhibinion Planning; Science Communication; Contents Planning; 과학 전시 기획; 과학 커뮤니케이션; 콘텐츠 기획

URI
http://hdl.handle.net/10203/35072
Link
http://library.kaist.ac.kr/search/detail/view.do?bibCtrlNo=301907&flag=dissertation
Appears in Collection
GCT-Theses_Master(석사논문)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qr_code

  • mendeley

    citeulike


rss_1.0 rss_2.0 atom_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