혼합현실을 활용한 텔레비전 시청경험 확장에 대한 연구A study on augmenting viewers' experiences of watching TV with mixed reality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 Hit : 700
  • Download : 0
본 논문에서는 혼합현실 기술을 활용하여 텔레비전 시청경험을 확장할 수 있는 새로운 상호작용방식을 제안하며 이러한 방식의 시스템을 MR.TV라고 명명한다. MR.TV는 텔레비전 속의 공간과 시청자가 존재하는 현실 공간을 별개의 공간으로 보고 텔레비전 속의 오브젝트를 현실 공간으로 가져옴으로서 두 공간이 혼합된 새로운 공간을 만들어낸다. 즉, 시청자는 텔레비전을 통해 마치 방안에 가상 오브젝트가 자신과 함께 있는 듯한 새로운 공간에 대한 영상을 보게되고 리모컨을 사용하여 공간적으로 가상 오브젝트를 움직이거나 회전시키는 등의 상호작용을 할 수 있다. MR.TV의 시청경험을 평가하기 위하여 두 번의 실험이 진행되었다. 첫번째 실험에서 두 개의 다큐멘터리와 홈쇼핑, 만화영화 프로그램에 대해 MR,TV의 사실감, 몰입감, 유용성을 7점 척도로 평가하였다. 결과적으로 사람들은 MR.TV가 제공하는 새로운 공간에 대한 사실감과 몰입감은 ``보통이다``라고 느낀 반면 그럼에도 불구하고 MR.TV 방식이 가상 오브젝트에 대한 3차원적인 형상과 크기정보를 제공하고 마치 현실에 함께 있는 듯한 느낌을 준다는 점에서 기존의 프로그램 방식보다 재미있고 유용하다고 답해주었다. 두 번째 실험에서는 MR.TV의 사실감과 몰입감을 향상시키기 위해 빛을 활용한 상호작용방식을 실험하였으며 이를 통해 시청자가 가상 오브젝트에게 가하는 행동에 대한 반응을 즉각적으로 인지할 수 있을 경우 사실감과 몰입감을 잘 느낀다는 결과를 얻을 수 있었다. 결론적으로 MR.TV는 공간적인 상호작용방식을 통해 3차원적인 정보를 얻을 수 있다는 점에서 뉴스와 다큐멘터리 등 정보제공 프로그램에서 활용될 수 있으며, 시청자가 있는 환경에 가상 오브젝트를 적용해볼 수 있다는 점에서 홈쇼핑과 광고 분야에서 활용가능성이 있고, 텔레비전 캐릭터와 현실 공간에 함께 있다는 느낌을 준다는 점에서 오락 프로그램에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Advisors
이우훈researcherLee, Woo-Hunresearcher
Description
한국과학기술원 : 문화기술학제전공,
Publisher
한국과학기술원
Issue Date
2005
Identifier
244452/325007  / 020033304
Language
kor
Description

학위논문(석사) - 한국과학기술원 : 문화기술학제전공, 2005.2, [ [v], 75 p. ]

Keywords

Interactive Television; Viewing Experience; 대화형 텔레비전; 시청경험; 혼합현실; Mixed Reality

URI
http://hdl.handle.net/10203/35025
Link
http://library.kaist.ac.kr/search/detail/view.do?bibCtrlNo=244452&flag=dissertation
Appears in Collection
GCT-Theses_Master(석사논문)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qr_code

  • mendeley

    citeulike


rss_1.0 rss_2.0 atom_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