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브리드 교실내 학생간 상호작용을 위한 접이식 구조의 아바타 시스템Avatar system with foldable structure for students’interaction in hybrid classroom

본 연구는 하이브리드 교실내 원격학생과 현장학생간의 원활한 상호작용 증진을 위해 하이브리드 교실 시스템 디자인을 탐구하였다. 문헌 조사와 전문가 인터뷰를 통해 관련 연구사례와 하이브리드 교육 현황을 파악했다. 형성연구(Formative를 통해 하이브리드 교실 디자인 고려사항을 파악하고 , 학생간의 상호작용 증진을 위한 시스템 디자인 방향을 설정하였다 . 이를 바탕으로 폴더블 구조를 차용하고 기존 걸상에 장착하여 사용할 수 있는 원격조종로봇 프로토타입인 HyFold 시스템을 개발했다 . HyFold 시스템은 하이브리드 교실에서 사용되는 HyFold Class와 원격학생이 사용하는 HyFold Home으로 구성된다. 기존 가구와 소프트웨어를 활용하여 상용화 가능성을 높였다. 사용자 경험 평가를 통해 HyFold 시스템이 하이브리드 교실내 학생간의 상호작용을 증진시키는 세 가지 효과를 발견하였다. 첫째, HyFold 시스템 은 현장학생에게 원격학생의 존재감을 향상시켰다 . 둘째, HyFold 시스템은 현장학생과 원격학생의 참여도를 증진시켰다. 셋째 , HyFold 시스템은 유희적인 분위기를 제공했다. 이외에도 개발된 시스템의 한계와 기대사항을 파악하여 하이브리드 교실내 아바타 로봇 디자인 고려사항을 제안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