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장 기법을 이용한 형태 가변형 마이크로 패턴화 고분자 촉각 소재의 제조방법Method of Preparing Shape-Variable Micropatterned Polymer Tactile Material Using Electric Field Application

전기장 기법을 이용한 형태 가변형 마이크로 패턴화 고분자 촉각 소재의 제조방법에 관한 것으로서, 보다 상세하게는 전기장 제어 시스템을 이용하여 액정 유기 고분자의 배향을 조절하고 고분자 필름 내에 규칙적인 마이크로 구조체의 배열을 갖는 결함 구조의 생성을 유도함으로써 형태 가변형 마이크로 패턴화 고분자 박막 및 촉각 소재를 제조하는 방법에 관한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