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트워크 토폴로지 난독화 방법 및 그 장치METHOD FOR OBFUSCATING A NETWORK TOPOLOGY AND APPARATUS FOR THE SAME

실시예들에 따른 네트워크 토폴로지 난독화 방법은, 네트워크 토폴로지(topology)를 확인하는 단계; 상기 네트워크 토폴로지에 포함된 복수의 노드(node)들을 연결하는 복수의 링크(link)들의 플로우 밀도(flow density)에 기반하여 하나 이상의 병목(bottleneck) 링크를 결정하는 단계; 상기 하나 이상의 병목 링크에 대응하는 하나 이상의 가상 링크들 및 가상 노드들을 생성하는 단계; 및 상기 생성된 하나 이상의 가상 링크들 및 가상 노드들을 상기 네트워크 토폴로지에 업데이트하는 단계; 를 포함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