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자화 오차를 입력으로 귀환시키는 진성 난수 발생기True random number generators with quantization error feedback to the input

난수 발생기는 정보 보완을 위한 암호화 키 생성을 위해 필수적인 회로이다. 그중 엔트로피 소스를 이용하여 예측 불가능한 난수를 생성하는 진성 난수 발생기는 의사 난수 발생기에 비해 전력 효율이 좋지 않다는 단점이 있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진성 난수 발생 기법인 노이즈 수집 기법과 카오스 시스템 기법의 기존 문제점을 각각 지적하고, 그에 따른 개선방안을 제시한다. 기존의 노이즈 수집 기법의 난수 발생기의 제한된 엔트로피 전력은 새로운 엔트로피 소스를 이용함으로써 해결한다. 이 때 발생하는 문제점을 파악하고 그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한 회로를 제시하였다. 카오스 시스템 기반의 난수 발생기에서는 전압 영역 카오스 시스템의 한계를 파악하였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카오스 시스템을 시간 영역으로 구성하는 방법을 제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