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환경을 고려한 롤클리너 개발: 3R을 중심으로Development of a lint roller considering environment-friendly: focusing on 3R

전 세계적으로 기후변화 위기가 심각해지며, 친환경 제품 개발 연구의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다. 그러나 친환경 제품 개발은 친환경성을 비롯하여 심미성, 기능성, 경제성도 고려해야 하는 복잡한 문제이며, 제한된 인원 및 재정을 지닌 제조사가 단독으로 진행하기 어려운 상황이다. 이에 대한 해결책의 예시로, 본 연구는 제조사 협업을 통해 개발한 친환경 롤클리너(Lint Roller)인 핑거롤(FINGEROLL)과 펄프롤러(PULPROLLER)를 개발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기존 롤클리너의 필수 구성요소인 핸들을 없애어 재료 사용량, 부피, 탄소배출량을 절감하는 아이디어를 제시했다. 또한 기존 롤클리너의 기능성, 심미성, 경제성 개선으로 친환경 제품의 필수 조건인 굿 디자인 요소를 충족하였다. 더 나아가 본 연구 결과물인 핑거롤과 펄프롤러는 전문가와 사용자로부터 디자인 평가 활동을 통해 실효성을 입증하였다. 본 연구는 2022년 International Design Excellence Awards를 수상하고, 제조사 협업 및 친환경 롤클리너 개발을 위한 디자인 목표 수립 등 디자인 연구 학계에 기존 친환경 제품 관련 연구와 차별화된 지식을 공유하는 성과를 거두었다. 기후변화 대응을 위해 향후 지속해 늘어날 친환경 제품 개발 연구에 있어 본 논문이 참고 요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