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nCreate: 일관된 브랜드 정체성 유지를 위한 그래픽 디자인 보조 도구ConCreate: A graphic design editor for guiding consistent visual brand identity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 Hit : 151
  • Download : 0
브랜드 정체성을 시각적으로 일관성 있게 표현하는 것은 브랜드 디자인에서 중요하게 인식되고 있지만 이를 지속해서 관리하는 것은 어렵다. 특히 비전문가가 소규모 브랜드에서 브랜드 정체성을 고려하며 소셜미디어의 시각적 요소를 관리하는 것은 어려운 실정이다. 최근 소셜미디어가 브랜드 홍보 매체로 사용되는 일이 흔해지면서 이에 대한 중요성 또한 높아지고 있다. 본 논문은 비전문가가 브랜드 정체성에 맞는 그래픽 피드 디자인 과정을 돕는 웹 기반 그래픽 편집 도구인 콘크리에이트(ConCreate)를 제안한다. 콘크리에이트(ConCreate)는 우리가 파악한 브랜드 정체성 관련 시각적 특성 프레임워크에 기초하여 제한된 디자인 요소 및 구조화된 피드백을 제공한다. 사용자 연구를 통해 콘크리에이트(ConCreate)가 브랜드 정체성을 고려한 디자인 수행 보조에 긍정적 효과를 제공하며 비전문가의 브랜드 이해도를 고취한다는 점을 확인하였다. 본 연구는 브랜드 정체성 프레임워크를 제공하고, 제한된 자율성이 제공하는 강제적 가이드 효과와 피드백 방식에 따른 세부 특성의 가치를 규명하였다. 또한 향후 인공지능을 활용한 디자인 보조 피드백 시스템의 디자인 시사점을 제공한다.
Advisors
남택진researcherNam, Tek-Jinresearcher
Description
한국과학기술원 :산업디자인학과,
Publisher
한국과학기술원
Issue Date
2022
Identifier
325007
Language
kor
Description

학위논문(석사) - 한국과학기술원 : 산업디자인학과, 2022.2,[vi, 61 p. :]

Keywords

브랜드 아이덴티티▼a소셜미디어▼a디자인 피드백▼a그래픽 디자인▼a인간-인공지능 상호작용; Brand identity▼aSocial media▼aDesign feedback▼aGraphic design▼aHuman-AI interaction

URI
http://hdl.handle.net/10203/308753
Link
http://library.kaist.ac.kr/search/detail/view.do?bibCtrlNo=1007032&flag=dissertation
Appears in Collection
ID-Theses_Master(석사논문)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qr_code

  • mendeley

    citeulike


rss_1.0 rss_2.0 atom_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