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V 배터리 급속 충전 시 열관리 시스템의 열전 적용 방안 연구(A) study on application of thermoelectric system to battery thermal management system for EV fast charging

전기차가 내연기관차의 대안으로 떠오르면서, 전기차의 충전 시간이 주요한 문제로 떠올랐다. 이를 해결 하기 위해, 전기차 급속충전 기술이 발전 하였으나, 충전 중 발열에 따른 문제로 인해 실제 전기차 충전 속도는 제한되고 있다. 이번 논문에서는 전기차 급속 충전 시의 발열 문제에 열전 냉각을 적용하였을 때의 효과를 측정하고, 시뮬레이션을 통하여 열전 적용 시 최적화를 위해 고려해야하는 변수들의 효과를 도출해 보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