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시장에서 모멘텀 갭의 모멘텀 수익률 예측가능성Momentum gap and return predictability in Korea

주식 시장에서 발생하는 모멘텀의 지속 및 반전 패턴, 모멘텀 수익률의 원천, 모멘텀 붕괴 등 모멘텀에 대한 많은 연구가 이어져 왔지만 명확한 설명 및 예측에 대한 의견이 분분하다. 이에 모멘텀 포트폴리오의 형성기간에서 계산되는 수익률의 차이인 모멘텀 갭이라는 측도를 만들고, 해당 측도가 모멘텀 수익률에 대한 예측 가능성을 갖는지 검증하였다. 미국 및 다른 선진국처럼 한국에서도 모멘텀 갭의 효과성은 유효했다. 모멘텀 갭이 모멘텀 수익률을 음의 방향으로 유의하게 예측함을 확인했다. 다만 표본 외 예측력과 모멘텀 붕괴 예측 부분에서 미국보다는 다소 약한 예측력을 갖는 것을 파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