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시장에서 조건부 변동성 조정 전략에 대한 실증 연구(An) empirical study on conditional volatility targeting in Korean market

본 연구는 한국시장에서 변동성 조정 전략의 성과를 분석한다. 변동성의 군집화 및 수익률과 실현 변동성 간의 음의 상관관계는 잘 알려진 변동성의 특징이다. 변동성이 극단인 상태에서 군집 현상이 강하고 수익률과 음의 상관관계가 뚜렷해진다. 이러한 특징들은 변동성에 따라 시장 위험 노출을 동적으로 조정하는 조건부 변동성 조정 전략의 가장 큰 동기이다. 무조건적인 변동성 조정 전략보다 변동성이 극단 상태인 고 변동성과 저 변동성일때 조건부 조정 전략을 실시하게 된다면 지속적으로 샤프비율을 증가시키고 하락 및 꼬리위험 감소효과를 보인다. 또한, 조건부 변동성 조정 전략은 낮은 회전율로 적절한 위험노출을 통해 최대손실을 줄이며 추가적인 수익률을 창출 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