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렉시블 튜브의 형상 잠금장치SHAPE LOCKABLE APPARATUS FOR FLEXIBLE TUBES

본 발명은 플렉시블 튜브의 이완 및 고정 상태를 간편하게 제어할 수 있는 플렉시블 튜브의 형상 잠금장치를 개시한다. 본 발명은 복수의 로킹링들, 엔드링, 서포트링과 작동링으로 구성된다. 로킹링들은 플렉시블 튜브의 외면에 플렉시블 튜브의 길이 방향을 따라 이동할 수 있도록 장착되어 있다. 엔드링은 플렉시블 튜브의 제1 말단에 고정되어 있다. 서포트링은 플렉시블 튜브의 제2 말단에 헐겁게 끼워져 있으며, 로킹링들 중 그에 인접하는 로킹링을 지지하는 제1 측면과 플렉시블 튜브의 제2 말단이 빠져나와 있는 제2 측면을 가지고, 제2 측면에 복수의 가이드핀들이 형성되어 있다. 작동링은 플렉시블 튜브의 제2 말단에 고정되어 있으며, 가이드핀들을 따라 안내되도록 가이드핀들이 끼워지는 복수의 가이드구멍들이 형성되어 있다. 서포트링의 제2 측면에 작동링이 접촉되어 있는 경우 플렉시블 튜브의 이완을 허용하도록 로킹링들은 플렉시블 튜브의 길이 방향을 따라 이동되며, 서포트링의 제2 측면으로부터 이격되어 가이드핀들 말단에 작동링이 근접되어 있는 경우 플렉시블 튜브를 고정하도록 로킹링들은 서로 밀착된다. 본 발명에 의하면, 플렉시블 튜브가 당겨지는 간단한 구조에 의하여 엔드링과 작동링 사이의 링들이 고정적으로 밀착되어 플렉시블 튜브의 이완 및 고정 상태를 간편하게 제어할 수 있다. 또한, 링들의 협동에 의한 플렉시블 튜브의 고정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효과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