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호침투된 격자상 고체 고분자 전해질 조성물INTERPENETRATION NETWORK SOLID POLYMER ELECTROLYTE COMPOSITION

본 발명은 가교된 폴리에틸렌옥사이드 공중합체, 저분자량 폴리에틸렌글리콜디메틸에테르 및 리튬염을 포함하는 고체 고분자 전해질 및 그의 제조방법에 관한 것이다. 본 발명에 의하면, 상호침투된 격자상 고체 고분자 전해질 조성물은 가교된 폴리에틸렌옥사이드 불규칙성 공중합체 30 내지 90중량%, 폴리엘틸글리콜디메틸에테르 0 내지 55중량% 및 리튬염 10 내지 15중량%를 포함한다. 본 발명의 고분자 전해질 조성물은 프레폴리머(prepolymer)인 폴리에틸렌옥사이드와 3-클로로-2-클로로메틸프로필렌을 알칼리 존재하에서 반응시켜 폴리에틸렌옥사이드 공중합체를 합성하고, 전기 폴리에틸렌옥사이드 공중합체, 폴리에틸렌글리콜디메틸에테르 및 리튬염을 혼합한 후 가교화시켜 제조한다. 본 발명의 상호침투된 격자상 고체 고분자 전해질 조성물은 기계적 물성과 이온 전도도가 우수하며, 간편하게 제조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사용성의 문제도 발생하지 않는다. 또한, 본 발명의 고체 고분자 전해질 조성물은 제조과정에서 유기용매가 완전히 제거되므로, 전극물질의 부식이 적고 안전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