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오노머를 포함하는 고분자 전해질 조성물POLYMER ELECTROLYTE COMPOSITION INCLUDING IONOMER

본 발명은 메틸메타크릴레이트와 메타크릴산염이 공중합된 이오노머, 에틸렌카보네이트 및 리튬염을 포함하는 고분자 전해질 조성물 및 그의 제조방법에 관한 것이다. 본 발명에 의하면, 고분자 전해질 조성물은 메틸메타크릴레이트와 메타크릴산 금속염의 공중합체이고, 이온 농도는 1 내지 15몰%인 이오노머 20 내지 25중량%, 에틸렌카보네이트 67 내지 72중량% 및 리튬염 5 내지 10중량%를 포함한다. 본 발명의 고분자 전해질 조성물은 메틸메타크릴레이트와 메타크릴산을 공중합시키고 알칼리성의 금속염 용액으로 적정하여 이오노머를 합성하고, 에틸렌카보네이트 및 리튬염을 혼합함으로써 간편하게 제조한다. 본 발명의 고분자 전해질 조성물은 기계적 물성, 이온전도도 및 상용성이 우수하고 투명하여, 리튬 고분자 이차전지의 전해질로 이용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전기변색소자로의 응용도 가능하다. 특히, 리튬 고분자 이차전지의 전해질로 이용될 경우, 충방전 효율이 우수한 전지가 제조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