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짜 뉴스 탐지를 위한 텍스트 요약 탐색Exploring Text Summarization for Fake News Detection

가짜 뉴스 탐지는 방대한 양의 이종 데이터를 빠르게 수집하여 확실한 검증을 요한다. 이 논문은 텍스트 요약 기술이 뉴스의 중요한 정보나 단서를 찾아내어 가짜뉴스 탐지 문제에 기여할 수 있음을 제시한다. 잘 알려진 벤치마크 데이터셋에서 검증해본 결과 주요한 두 가지 텍스트 요약 기법이 - 추출요약 및 추상요약 - 모두 가짜뉴스 탐지 문제 해결에 각기 도움을 줌을 확인할 수 있었다. 더 나아가 방대한 뉴스 데이터로부터 텍스트 요약은 문장, 단어, 문서의 단계에서 주요 정보를 압축함으로써 근거 자료로 활용되는데 있어 모델의 설명 가능성도 보여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