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전기 발생량이 감소된 전도성 고분자 조성물 및 이를 포함하는 액정배향막Static Charge-Reduced Conducting Polymer Composition and Liquid Crystal Alignment Layer Comprising Thereof

본 발명은 정전기 발생량이 적으며, 배항특성이 우수한 액정배향막용 전기전도성 고분자 조성물 및 이를 포함하는 액정배향막에 관한 것이다. 본 발명의 액정배향막용 전도성 고분자 조성물은 전기전도성 고분자와, 폴리이미드 계열의 고분자 및 아크릴레이트 계열의 고분자를 혼합하거나 또는, 산기를 포함하는 폴리이미드 공중합체를 혼합함으로서 제조된다. 본 발명의 전기전도성 고분자 조성물은 기존의 폴리이미드 계열의 고분자와 비교하여 러빙과정에서 액정배향막의 정전기 발생량을 크게 감소시킬 수 있는 바, 정전기발생 억제용 배향막 재료로서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음이 확인되었다. 아울러, 본 발명의 전기전도성 고분자 조성물을 포함하는 액정배향막은 선경사각도에 있어서도 우수한 특성을 나타내는 바, 액정디스플레이 제조공정 중의 러빙시 발생되는 정전기의 발생을 재료측면에서 해결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