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스템 기법을 이용한 비브리오속 미생물의 약물 표적 예측Systems-oriented Approach for Predicting Drug Targets in Vibrio family

본 발명은 컴퓨터를 이용해 Vibrio 속 미생물의 약물 표적을 예측하는 방법에 관한 것으로, 보다 구체적으로는 Vibrio 속 미생물의 대사 네트워/크 모델을 구축한 다음, 쵸크포인트 분석(chokepoint analysis), 필수 효소 반응식 분석 (single enzyme deletion), 필수 대사산물 분석 (metabolite essentiality)의 세 가지 시뮬레이션 방법을 각각 대사 모델에 적용하여 약물 표적들을 예측하고, 나아가 상기 쵸크포인트 및 필수 효소 반응식 중 서로 중복되는 효소 반응식 그룹; 및 상기 필수 대사산물(essential metabolite)을 소비하는 효소 반응식(outgoing reaction) 그룹으로 차기 가능성 있는 후보군으로 수를 줄인 다음, 이들을 다양하게 조합하여 네트워크 구조 분석을 수행한 결과를 평가하여 상기 Vibrio 속 미생물을 효율적으로 제어할 수 있는 이상적인 조합을 예측하는 방법에 관한 것이다.비브리오, 병원균, 대사흐름분석, 필수 효소 반응식, 필수 대사산물, 쵸크포인트, 약물 표적, 약물 표적 조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