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지쇄 아미노산 생성능이 개선된 변이 미생물 및 이를이용한 분지쇄 아미노산의 제조방법Mutant Microorganism with Improved Productivity of Branched Amino Acid and Method for Preparing It Using the Same

본 발명은 분지쇄 아미노산 생성능이 개선된 변이 미생물 및 이를 이용한 분지쇄 아미노산의 제조방법에 관한 것으로, 보다 구체적으로는, L-이소루신 생합성에 관여하는 효소를 코딩하는 유전자, L-루신 생합성에 관여하는 효소를 코딩하는 유전자 및 D-판토텐산 생합성에 관여하는 효소를 코딩하는 유전자를 약화 또는 결실시키고, L-발린 생합성에 관여하는 효소를 코딩하는 유전자를 그 발현이 증가되도록 변이시켜 수득된 L-발린 생성능이 개선된 변이 미생물 및 이를 이용한 L-발린의 제조방법에 관한 것이다. 부위특위적 돌연변이 방법과 대사흐름 조작에 의해 수득된 본 발명에 따른 변이 미생물은 분지쇄 아미노산, 특히, L-발린을 고효율로 생성할 수 있어, L-발린의 산업적 생성 미생물로 유용하다. 부위특위적 돌연변이화, 분지쇄 아미노산, L-발린, 대장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