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mpF와 인체 유래 상피세포성장인자의 동시 발현을통한 인체 유래 상피세포성장인자의 세포외 분비·생산 방법Method for Extracellular Production of Human Epidermal Growth Factor by Co-expression of OmpF and Human Epidermal Growth Factor

본 발명은 인체 유래 상피세포성장인자(human epidermal growth factor: hEGF)를 세포 배양액으로 분비·생산하는 방법에 관한 것으로, 보다 구체적으로는, 대장균 유래 세포외막에 단백질 F (OmpF) 유전자를 함유하는 재조합 발현벡터와 세포 배양액으로 분비하고자 하는 인체 유래 상피세포성장인자를 함유하는 재조합 발현벡터로 동시에 형질전환된 미생물 및 상기 미생물을 배양하여 인체 유래 상피세포성장인자를 세포배양액으로 분비·생산하는 방법에 관한 것이다.본 발명에 따르면, 고농도의 인체 유래 상피세포성장인자를 순수한 상태로 세포 배양액으로 분비시킬 수 있어, 매우 효율적인 분리·정제가 가능하다. 대장균, 세포외막 단백질 F (OmpF), 인체 유래 상피세포성장인자(human epidermal growth factor: hEGF), 세포외 분비생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