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과유기용매의이상계에서생균을이용한유지의가수분해방법HYDROLYSING METHOD OF TRIGLYCERIDES IN TWO-PHASE SYSTEMS WITH MICROORGANISMS

생균이 성장할 수 있는 수용액 배지층 및 반응 기질로서 올리브유 또는 우지등의 유지를 함듀하는 유기 용매층으로 이루어진 이상계에서 슈도모나스 푸티다 3SK균주를 배양하여 유지를 가수 분해함으로써 지방산을 제조하는 방법이 제공된다. 이 방법에 따르면, 생균으로부터 리파제를 분리·정제할 필요가 없으며, 높은 생산 속도로 지방산을 제조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