볼륨 데이터 상호작용을 위한 점구름 생성 및 처리의 GPU 기반 가속화 방법A GPU-Based Acceleration Method to Generate and Process the Point Cloud for Volumetric Data Interaction

볼륨 데이터(volumetric data) 표면의 점구름(point cloud)은 사용자 입력에 대한 상호작용의 목표 지점을 결정하거나, 상호작용의 결과로서 볼륨의 형태를 반영한 모델을 근사하는 데 사용된다. 볼륨 데이터의 점구름은 깊이 카메라로 촬영한 것과 다른 특징을 가지며 이를 생성하고 처리하기 위한 효율적인 방법이 고안될 필요가 있다. 본 연구에서는 점구름을 생성하고 이에 ROI-RANSAC(random sample consensus)을 적용하는 과정을 GPU를 사용하여 가속화하는 방법을 제안한다. 기존 CPU 기반 방법과의 비교를 통해 제안된 방법의 효과를 입증하며, 본 방법이 실시간 상호작용 상황에서 사용될 수 있음을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