적층형 3D 인공 신경망 디바이스 및 그의 제조 방법STACKABLE 3D ARTIFICIAL NEURAL NETWORK DEVICE AND MANUFACTURING METHOD THEREOF

다양한 실시예들은 적층형 3D 인공 신경망 디바이스 및 그의 제조 방법에 관한 것이다. 다양한 실시예들에 따르면, 디바이스는, 기판, 기판의 일 면에서 일부 영역에 배치되는 뉴런 블록, 및 기판의 일 면에서 나머지 영역에 배치되는 시냅스 블록을 포함하도록 제조되고, 뉴런 블록과 상기 시냅스 블록은, 기판의 일 면 상에 배열되는 적어도 하나의 제 1 채널 엘리먼트 및 제 1 채널 엘리먼트 상에 각각 적층되는 적어도 하나의 제 2 채널 엘리먼트를 포함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