튜터 커뮤니티의 비전문가 튜터들이 아이와 원격에서 짧은 시간 번갈아가며 영어책 읽는 방식 탐구CRAYON: Community-based RelAY and ONline education for reading children english books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 Hit : 129
  • Download : 0
DC FieldValueLanguage
dc.contributor.advisor송준화-
dc.contributor.advisorSong, Joonhwa-
dc.contributor.author이현종-
dc.date.accessioned2022-04-27T19:32:00Z-
dc.date.available2022-04-27T19:32:00Z-
dc.date.issued2021-
dc.identifier.urihttp://library.kaist.ac.kr/search/detail/view.do?bibCtrlNo=963355&flag=dissertationen_US
dc.identifier.urihttp://hdl.handle.net/10203/296124-
dc.description학위논문(석사) - 한국과학기술원 : 전산학부, 2021.8,[iv, 25 p. :]-
dc.description.abstract우리나라의 도농 간의 교육격차는 매우 심각하다. 본 연구는 도농 간 영어 교육격차를 완화하는 서비스를 제시하고 그 가능성을 탐구한다. 튜터 커뮤니티의 비전문가 튜터가 아이와 원격에서 짧은 시간을 번갈아 영어책을 읽어주며, 이 활동이 지속해서 이루어지고 교육 효과가 누적되는 서비스이다. 이를 위한 첫 탐구로 원격에서 비전문가가 짧은 시간 번갈아 가르치는 크레용 교육 방식 (CRAYON: Community-based RelAY and ONline)에 대해 탐구한다. 구체적으로 “시골 초등학생을 위한 크레용 교육 방식의 영어책 읽기 교육에서 짧은 시간 번갈아 가르치기의 어려움을 해결할 수 있을까?”에 탐구하며, 이에 답하기 위해 아이 5명과 튜터 15명을 모집하여 4주 간 배포 실험을 진행한다. 이를 통해 (1) 튜터들이 세션 진행을 위한 아이 파악을 할 수 있으며, (2) 단어 학습과 대화 주제에 대해 세션 간 연속성이 관찰되고, (3) 아이들이 매번 처음 보는 튜터와의 대화 및 책 읽기 활동을 좋아하고 대체로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것을 관찰했다.-
dc.languagekor-
dc.publisher한국과학기술원-
dc.subject소셜 컴퓨팅▼a원격 교육▼a커뮤니티 교육-
dc.subjectSocial computing▼aRemote education▼aCommunity-based education-
dc.title튜터 커뮤니티의 비전문가 튜터들이 아이와 원격에서 짧은 시간 번갈아가며 영어책 읽는 방식 탐구-
dc.title.alternativeCRAYON: Community-based RelAY and ONline education for reading children english books-
dc.typeThesis(Master)-
dc.identifier.CNRN325007-
dc.description.department한국과학기술원 :전산학부,-
dc.contributor.alternativeauthorLee, Hyunjong-
Appears in Collection
CS-Theses_Master(석사논문)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qr_code

  • mendeley

    citeulike


rss_1.0 rss_2.0 atom_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