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자동차 배터리 열 관리 시스템의 집중 변수 모델 및 에너지 최적화Lumped-parameter model for battery thermal management system in EV and energy optimiz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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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자동차의 고성능화 및 배터리 에너지의 고밀도화가 진행됨에 따라, 최근 배터리 팩 설계에 있어 발열 특성은 가장 중요하게 고려되어야 할 사항 중 하나이다. 전기자동차는 높은 온도에 의한 배터리의 수명 감소의 영향과 안전성의 문제를 줄이기 위하여 배터리 열 관리 시스템을 도입하여 온도를 관리한다. 하지만 냉각 시스템 역시 무시하지 못 할 만큼의 전력을 사용하며 적절하게 설계하고 운용하지 못한다면 전기자동차의 전체적인 성능을 저하시키는 요인으로 작용하므로, 목표 온도 값을 달성하기 위해 최적의 전력을 사용하는 냉각 시스템을 설계하고 운용하는 것에 대한 연구를 진행할 필요가 있다. 일반적으로 관련 연구를 진행하는 과정에서 정밀한 열 유동 해석 및 온도 분포 예측을 위해 전산유체역학 시뮬레이션을 이용하지만, 검증 시간에 걸리는 시간과 비용이 매우 크고 전체 차량 시스템에 대한 종합적인 고려가 힘들기 때문에 초기 설계 공간 탐색에는 적합하지 않다. 본 논문에서는 다양한 설계 공간 탐색을 위해 이와 같은 분석을 빠르고 효율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전체 차량 수준의 시뮬레이션 환경을 집중 변수 모델을 기반으로 개발한다. 상용 차량 시뮬레이터를 통해 배터리 잔존 용량에 따른 전기적 특성 및 발열 특성을 모델링하고, 배터리 내부 온도 예측을 위해 실제 물리적 구조를 고려한 열 RC 모델을 셀 수준부터 팩 수준으로 순차적으로 제작한다. 또한, 냉각 시스템은 유체의 유동을 해석하기 위하여 사용하는 검사 체적 방법을 기반으로 냉각 매질의 유속에 따른 열교환량 변화의 분석이 가능하도록 가변 저항을 사용하여 모델링한다. 개발한 통합 시뮬레이션 환경의 효용성을 보이기 위하여 배터리 팩의 설계 단계 및 냉각 시스템 운용 방법 탐색 단계에서 응용 가능한 최적화 예시를 진행한다.
Advisors
심현철researcherShim, Hyunchulresearcher
Description
한국과학기술원 :전기및전자공학부,
Publisher
한국과학기술원
Issue Date
2021
Identifier
325007
Language
kor
Description

학위논문(석사) - 한국과학기술원 : 전기및전자공학부, 2021.2,[iv, 71 p. :]

Keywords

전기자동차▼a배터리 열 관리 시스템▼a냉각 시스템▼a집중 변수 모델▼a열 RC 기반 모델▼a검사 체적▼a시스템 수준 시뮬레이션▼a냉각 시스템 에너지 최적화; Electric vehicle▼aBattery thermal management system▼aCooling system▼aLumped-parameter model▼aThermal RC based model▼aControl volume▼aSystem-level simulation▼aCooling system energy optimization

URI
http://hdl.handle.net/10203/296010
Link
http://library.kaist.ac.kr/search/detail/view.do?bibCtrlNo=948705&flag=dissert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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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E-Theses_Master(석사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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